Warning: main(/top.php) [function.main]: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puzzllo/wwwhome/board/index.php on line 80

Warning: main(/top.php) [function.main]: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puzzllo/wwwhome/board/index.php on line 80

Warning: main() [function.include]: Failed opening '/top.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lib/php') in /home/puzzllo/wwwhome/board/index.php on line 80
퍼즐로의 생각 HOME > 커뮤니티 > 퍼즐로의 생각
이      름 퍼즐로 작성일시 2007-12-11 15:16:29
제      목 퍼즐의 교육적 가치

 

퍼즐의 교육적 가치

우리나라에서 지난 7차 교육 개정안의 발효에 힘입어 기존의 암기력 위주의 학습에서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 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면서 교육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퍼즐의 교육적 가치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몇 년 전부터 미국에서도 PIE (puzzle in education)라고해서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퍼즐이 가진 특징을 활용해서 아이들의 사고능력을 자극하고 개발시켜가기 위한 연구와 교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본다면 전 세계적으로 퍼즐의 교육적 활용성에 대한 인식이 공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움직임은 가속적으로 발전하는 문명에 대한 불안감을 대변하는 것으로서 다양한 패러다임의 지속적인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켜 줄 수 있는 교육으로의 변화가 절실하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과연 퍼즐이란 무엇이며 또 퍼즐의 어떤 특성을 이용해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퍼즐이란 무엇인가?

퍼즐이란 “문제를 풀어내는 일반적인 방법이나 공식이 알려져 있지 않은 혼란스러운 문제”를 말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어려운 수학문제라도 그 문제를 풀어내는 공식이 알려져 있다면 우리는 그 문제를 퍼즐문제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사고 처리과정 즉 문제해결 알로리즘을 자기 스스로 만들어 그 해답을 찾아내야만 하는 것이 바로 퍼즐인 것입니다.

 

퍼즐의 특성

“퍼즐이란 무엇인가”에서 설명 한 것이 바로 퍼즐이 가진 가장 큰 특성으로 문제를 해결해 내기 위한 알로리즘을 나 스스로 알아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퍼즐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지금까지 우리가 사고하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 주로 사용해 왔던 수학교육과 비교해서 설명해 본다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수학은 A란 문제를 풀어내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문제해결방법 즉 공식을 아이들에게 풀어주고 이해시켜 그 식을 암기하고 있다가 그 문제를 풀어내야 할 일이 생겼을 때 그 공식을 기억해 내서 그 공식에 의해 문제를 해결해 내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에 초점을 맞춘 교육입니다.

반면에 대부분의 경우 퍼즐문제는 그 해답을 찾아가는 일련의 과정 즉 문제해결의 경우의 수가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그 경우의 수 중 어느 한 가지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해결방법이라고 주장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뿐더러 또 하나는 그 문제해결 과정을 수학과 같이 일정한 식으로 표현해 내는 방법이 개발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문제를 해결해 내기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 문제의 해법을 찾아내는 방법 밖에는 없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수학은 문제를 해결해 내는 방법을 가르쳐주지만 퍼즐은 그 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알아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B군이 퍼즐을 풀고 있는데 누군가가 그 퍼즐을 풀어내는 방법을 알려 주었다면 B군에게 있어 그것은 더 이상 퍼즐문제가 아니게 됩니다. 퍼즐의 주된 특성이 제거되어버린 그냥 일반적인 문제가 되어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퍼즐을 활용한 교육, 과연 필요한 것인가?

그렇지 않아도 해야 할 공부가 차고 넘치는 우리 아이들에게 꼭 퍼즐까지도 가르쳐야 하는지 심각하게 고민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과연 옳은 일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떤 다른 교육보다도 현실적으로 더 필요하고 중요한 교육이 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아래 몇 가지의 예를 들어 퍼즐을 통한 교육이 얼마나 절실 한 가에 대해 강조해 보고자 합니다.

정보의 유한성

앨빈 토플러가 최근 저서인 “부의 미래”에서 갈파한 것과 같이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변화해가는 오늘날에 있어 각각의 정보는 그 유효성과 가치가 계속해서 단축. 축소되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 내가 가진 정보를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은 눈을 감고, 귀를 막고 살아가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래를 살아가야 할 우리는 잠시도 쉬지 못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그 진위를 판별하고 그 가치를 판단해 내는 작업을 멈출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중요한 정보의 처리 능력은 지금과 같은 수동적인 교육 여건 하에서는 그 개발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창의성의 가치

과거 개발도상국 시절 우리나라도 저임금을 기반으로 노동집약적인 산업을 통해 선진 산업사회로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치열한 연구 개발에 힘입어 현재는 기술집약적 산업의 최선진국 대열에 당당히 동참하고 있습니다.  각종 첨단 사업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가진 기술은 다른 나라의 기술을 모방한 차원을 넘어 이미 다른 나라들의 추격을 받아야하는 최고의 위치에 도달해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국가 경쟁력을 보다 확고히 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국가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지금 보다도 더 경쟁력 있는 인적 자원의 개발이 우리의 유일한 투자전략이 될 수밖에는 없으며 그런 의미에서 우리 아이들의 창의력 개발은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는 것입니다.

문제해결능력

창의력이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사고를 통해 최선의 가치를 창출해 가는 끝없는 구체화의 연속 과정입니다. 이것이 곧 우리가 말하는 문제해결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은 아래 네 가지의 절차 즉 관찰, 분석, 비교, 추리에 따라 진행되게 됩니다.


관찰: 모든 유용한 정보에 대한 수용 절차.

분석: 수집된 정보의 가치에 대한 분석 절차.

비교: 자료화(데이터화) 된 정보의 평가와 선택 절차.

추리: 미래 시장의 예측과 트랜드 개발절차.


위의 과정을 계속해서 순환 반복해 가면서 세상에 새로운 가치와 비전을 제시해 갈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창의력으로 각 국가의 미래가 아이들의 능동적인 창의성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논리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능력

유일하게 인간만이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습니다. 논리적인 사고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분명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힘으로 논리적인 사고만이 구체화 되고 발전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모든 정보를 최대한 논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미래를 당당하게 열어 갈 수 있는 힘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논리적인 사고의 개발은 수용의 학습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탐구활동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자율적인 사고 환경 속에서 고도로 몰입해 보는 경험을 통해 논리적인 사고 능력이 개발되고 그 유효성을 인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학습을 통한 완전한 이해란 불가능할뿐더러 그 효과 또한 신뢰하기 힘들지만 자기 스스로의 탐구 과정에서 체험하게 되는 시행과 착오의 발견 과정의 거듭된 경험을 통해 스스로 발견하게 되는 문제의 구조와 특성에 대한 인식은 단순한 하나의 지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이 끝없이 해결해 가야할 문제들에 대한 해결 패턴 즉 개성 있는 문제 해결 알고리즘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큰 프로젝트의 진행과정 중에 단 하나의 비논리라도 포함되어 있다면 그 프로젝트는 완벽하다고 할 수 없게 됩니다. 언젠가 어디선가 분명히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모든 사고는 철저하게 논리적으로 진행되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왜 퍼즐인가?

세상의 모든 퍼즐은 일정한 논리적인 구조를 바탕으로 만들어 진 것입니다. 각 퍼즐의 논리적인 구조를 완전하게 이해해 내지 못한다면 그 퍼즐을 풀어 낼 수 없습니다.

퍼즐을 풀어내기 위해서는 퍼즐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요소들을 잘 관찰해서 각 조각의 특성과 다른 조각과의 상관관계를 논리적으로 파악했을 때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퍼즐을 풀어 가다보면 문제 해결의 일반적인 과정에 익숙해지게 되는데 그 과정이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풀어야 할 모든 문제의 해결과정과 크게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퍼즐을 풀어보는 것은 단순한 하나의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경험이 아니라 모든 문제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해결의 원리를 이해하고 익숙해져 가는 의미 있는 교육이 되는 것입니다.

 

 

                                                                                                                 2007년 12월    puzzlefree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수
   퍼즐의 교육적 가치   퍼즐로 2007-12-11 32767
21    비교   퍼즐로 2007-11-06 32767
20    분석   퍼즐로 2007-11-06 32767
19    논리적 사고   퍼즐로 2007-11-06 16125
18    미래에 대한 생각 1   퍼즐로 2007-11-06 15856
17    상상의 힘   퍼즐로 2007-11-06 15507
16    생각하는 방법   퍼즐로 2007-11-06 15543
15      퍼즐로 2007-11-06 15450
14    적성   퍼즐로 2007-11-06 15371
13    창의력의 기초는 논리적 사고   퍼즐로 2007-11-06 16106

목록

[1][2][3]


Warning: main(/top.php) [function.main]: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puzzllo/wwwhome/board/index.php on line 312

Warning: main(/top.php) [function.main]: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puzzllo/wwwhome/board/index.php on line 312

Warning: main() [function.include]: Failed opening '/top.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lib/php') in /home/puzzllo/wwwhome/board/index.php on line 312